그로스 해킹에 기본적인 것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 시장 적합성(Product-Market Fit)
간단하게 제품을 만들었어요 그 제품을 시장에다가 판매를 해야 됩니다.
근데 그것을 맞춰서 팔아야 하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시장이 원하는 제품을 만들지 못하면 기업이 살아남을 수 없다.
마케팅 비용을 대대적으로 투입하고 광고를 한다면 제품 시장 적합성(Product-Market Fit) 얻을 수 있다고 생각들을 한다.
"그래 우리는 빠르게 성장하고 싶어"라는 스타트업들의 소망이 크다.
그러나 제품 시장 적합성(Product-Market Fit) 달성 전에 많은 자원을 투자하면
실패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렇기 때문에 광고 프로모션 등에 처음부터 많은 비용 투자하지 말아야 한다.
제품 시장 적합성(Product-Market Fit)을 어떻게 달성해야 할 것인가?
그러나 처음부터 말하면 지름길은 없다.
제품 시장 적합성(Product-Market Fit)을 만드는 것은
- 직관적이고 주관적인 것
- 설문조사
- 고객 유지율
있다. 지금까지의 모든 경험을 통해서 나온 것들을 정리해보자
직관적이고 주관적인 것
성공한 창업가나 사업 아이템이라면 제품 시장 적합성(Product-Market Fit) 달성하였다면 시장은 제품을 원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고 고객들은 특별히 광고하지 않아도 제품을 원해서 쓸 것이다.
애플이나 갤럭시 같은 제품이다.
시장에 수요가 있다는 것으로 제품 시장 적합성(Product-Market Fit)을 직관적으로 느낀다.
그러나 이 폭발적인 반응을 얻는 회사는 성공한 회사 등 해당되는 이야기입니다.
설문조사
신사업이 진행을 한다면 현재 우리 제품을 쓰고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다.
"만약에 이 제품을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된다면 어떻게 느끼나요?"
1) 매우 실망할 것이다 2) 다소 실망할 것이다. 3) 실망하지 않을 것이다.
3) 실망하지 않을 것이다. 40% 이상이면 제품 시장 적합성(Product-Market Fit)을 달성한 것이다.
그만큼 많은 사람이 우리 제품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는 뜻인 것이다.
고객유지율
고객유지율은 몇 퍼센트이어야 제품 시장 적합성(Product-Market Fit)에 해당되는가?
사업마다 다릅니다.
각 사업마다 90% 넘어야 사업이 유지할 수 있는 방면에 40% 안돼도 유지되는 사업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비슷한 사업 제품이 있다면 다른 업체들의 제품 시장 적합성(Product-Market Fit)을 벤치 마크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제품 시장의 크기가 작을수록, 이탈을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난번에 예를 들었던 뱅크 샐러드도 이탈률을 막기 위해서 다양한 방법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고객에게 행동을 할 수 있기 하여 고객 이탈을 막고 늘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제품 시장 적합성(Product-Market Fit)을 달성하기 전에 많은 자원(돈)이 투입이 된다면 실패를 하게 되고
제품 시장 적합성(Product-Market Fit)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직관적으로 고객 설문을 통해 고객유지율을 알아가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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