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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우리가 신사업 및 스타트업을 시작을 하기 위해서는 제품 시장 적합성(Product-Market Fit) 찾기 위함이다.

그로스 해킹 중에는 데이터를 측정, 수집, 분석하는 도구들을 알아봐야 한다.

또한 가설 검증 및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서 데이터를 측정 수집 분석을 해야 한다.

정량적으로 데이터를 활용하는 도구로써는

  • 분석 : 엑셀, R스튜디오 등
  • 데이터베이스 : MySQL, 몽고 DB, MariaDB , Amazon Redshift 등
  • 이벤트 트래킹 : 구글 애널리틱스, Amplitude, Mixpanel 등

다양한 툴이 존재를 한다. 그리고 지금도 계속 고객의 니즈에 맞춰가는 툴은 개발중일 것이다.

데이터 측정을 해야 하는 이유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측정해야만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 결정이 가능하다

데이터 수집과 측정은 공짜가 아니다. 사업의 목표에 따라 어떤 데이터를 수집할 것인가 계획을 해야 한다.

정말 데이터 수집과 측정을 안 하고 마케팅을 한다면 

잘되어도 왜 잘되었는지? 망해도 왜 망했는지 알 수 없다.

데이터 측정하는 툴은 여러가지가 있다.

  • 이벤트 분석 : Amplitude, Mixpanel 등
  • 광고 분석 : Facebook Pixel, Instgram 광고 등
  • A/B 테스트 : 구글 Optitmize, Firebase 등
  • CRM 마케팅 : Klaviyo, Drip, Customer.io  등
  • 구글 Tag Manager,Segment 등 있다.

이 각종 툴은 나중에 한번씩 알아가 보도록 해보자

데이터 측정은 제품을 만드는데 가장 중요한 자원이다.

정말 데이터를 모우는 것이 개발만 해당되는 것인가?

데이터는 여유가 생길 때마다 분석하는 것인가?

웹이나 앱을 만들 때 먼저 만들고 데이터 고민은 나중이 할 것인가?

등등 우리가 데이터 측정에 대해서 많은 고민들을 할 수 있다.

데이터 수집, 축적은 개발팀만이 하는 일이 아니라 여러 부서가 함께 하는 일이다.

사업 부서: 자신들이 일을 더 잘하기 위해서는 어떤 데이터를 수집하면 좋을지 고민하는 것이다.

개발팀 : 새로운 기능을 개발할 때, 데이터를 올바르게 수집하고 축적하여 분석하는 것을 고민하는 것이다.

모두가 데이터를 측정 및 분석하는데 끊임없이 협력해서 나아가야 하는 것이다.

데이터 분석 툴은 공부하는데도 공부가 필요하며, 한 가지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툴을 익혀서 데이터 측정 및 분석에

힘써야 할 것이다.

 

데이터 측정, 수집, 분석해야 하는 이유 세 가지

  • 사업 성장에 많은 자원을 투입하기 전에 데이터를 측정하고 분석할 기반을 마련 하기
  • 구글 애널리틱스와 같이 여러 가지 툴을 이용하여 분석 하기
  • 데이터에도 투자가 필요한 자원이면 사업부서 및 개발팀이 함께 협업 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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