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란?

우리는 정보라는 소재를 구체적으로 가공되어 디지털 매체를 통해서 알려지는 무형 결과물이다.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의 특징

 

신속성

매일 1억 시간 분량 정도의 동영상 콘텐츠가 페이스북에 업로드됩니다.

매일 1억 개 사진인스타그램에 업로드가 됩니다.

 

접근성

유뷰브나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에서 접근성이 좋아서

브라이브 걸스 롤린이 역주행이 되었고

무한도전이 18년도에 종영이 되었지만 4년 동안 사랑을 받고 있다.

미완성

미완성을 을 완성으로 만들어줄 수 있는 소비자 참여

흰색-금색 드레스인가?  VS  파란색-검은색 드레스인가?

 

연결성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트위터 네이버 밴드 카카오톡에 모두 공유가 된다.

 

유연성

하나의 콘텐츠로 여러 사람이 사용 가능.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의 중요한 이유

 

매체 변화 

과거에는 4대 매체 TV, 신문, 라디오, 잡지를 통해서 콘텐츠가 전파되었다.

지금은 디지털 웹페이지와 모바일 앱으로 바뀌었다.

그리고 더 나아가 모바일 온리 세대가 열릴 것이다.

 

디지털 소비자

  • 많은 소비자가 모바일로 이동
  • 매체가 다양해짐
  • 소셜미디어의 등장
  • 소비자가 주도적으로 콘텐츠 제작 참여
  • 소비자 파워가 막강해짐
  • 소비자에 맞춰서 매체,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변화

 

지금 소비자들은

보기 싫은 건 바로 스킵 

보고 싶은 건 바로 서칭

 

결국은 탄생한 콘텐츠 같은 광고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 3요소

 

CONTENTS

오프라인 시대

  1. 기승전결이 있는 정제된 내용
  2. 컨테이너에 종속적인 콘텐츠의 형태
  3. 소비자 참여가 거의 없음

온라인 시대

  1. 기승전결이 없는 파편적 내용
  2. 비교적 컨테이너의 영향을 받지 않는 자유로운 형태
  3. 소비자 참여로 콘텐츠가 다양한 양상으로 변화

 

CONTAINER

오프라인 시대

  1. 물리적인 형태로 존재
  2. 구조의 변화가 거의 일어나지 않음

 

온라인 시대

  1. 디지털 기반의 플랫폼 형태로 존재
  2. 소비자 경험 개선을 위해 비교적 변화가 자주 일어남

 

CONTEXT

오프라인 시대 - 소비자 콘텐츠를 경험하고 소비하는 물리적 환경에 초점

 

온라인 시대

  1. 소비자가 긍정적으로 콘텐츠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에 초점
  2. 콘텐츠가 확장되고 연결될 수 있는 기능적 요소
  3. 디지털 콘텐츠의 가장 중요한 요소

 

오프라인 - 달러구트 꿈 백화점

CONTENTS - 달러루크 꿈 백화점에서 일어나는 페니의 모험기

CONTAINER - 책

CONTEXT - 집에서 안락한 침실에서 책을 읽는다.

 

온라인 - 아이스 버킷 챌린지 

CONTENTS - 100달러를 기부하거나 얼음물을 뒤집어쓰고 다음 참가자 3명 지목

CONTAINER - 페이스북, 유튜브, 인스타그램

CONTEXT - 소셜 미디어 계정 태그, 게시글 공유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