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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콘텐츠 유통은 어떻게 되어 있는가?
앱의 랜드스캐이프를 한번 확인해보자
2020 상반기 대한민국 모바일 앱 랜드스케이프 (mobileindex.com)
카테코리 묶음으로 2021 랜드 스케이프가 없어서 일단은 이걸 가지고 이야기하겠다.
아래의 분류는 절대적인 값이 아니며 기업 및 개인의 성향에 따라 유동적일 수 있습니다.
콘텐츠 형태에 따른 분류
- 영상 - 유튜브, 네이버 TV
- 영상+이미지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 이미지 + 텍스트 -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포스트
- 텍스트 - 브런치, 트위터
콘텐츠 소비형태에 따른 분류
- 구독자 -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 구독자 + 검색어 - 티스토리, 유튜브, 인스타그램, 브런치
- 검색어 -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TV
콘텐츠 목적성에 따른 분류
- 인지도 상승 - 티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 브랜딩 - 티스토리, 유튜브, 인스타 드램, 브런치, 네이버 TV
- 소비 액션 유도 -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포스트
콘텐츠 유통 방법 각개전투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을 각각 콘텐츠를 따로 제작하여 올리는 방법.
- 모든 채널의 장점을 최대한 살릴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이상적인 방법
- 하지만 리소스가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대부분의 기업에서 지양하는 방법
콘텐츠 유통 방법 미러링
- 선호하는 메인 채널을 정해 놓고 그 채널에 올라오는 콘텐츠를 배리에이션 해서 다른 채널에 업로드
- 메인 채널 외에는 큰 반을 얻기 어려움
- 리소스가 비교적 적기 들기 때문에 대부분의 기업에서 선호한다.
콘텐츠 유통 주기
Daily Contents | Campaign Content |
업로드 주기 : 평균적으로 매주 3~5회 주요채널 : 온드 미디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네이버 포스트 카카오스토리 유튜브 브런치 트워터 |
업로드 주기 : 캠페인 진행시 주요 채널 : 페이드 미디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에 있는 각 플랫폼의 스폰서드 애드 |
캠페인 콘텐츠 유통 채널
Paid Media(인지) | Owned Media(유도) | Earned Media(확산) |
TV CM 온에어 ▼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광고 집행 ▼ 디지털 미디어에서 VIEW 확보 |
캠페인을 인지한 소비자 <OOO> 음식 검색 ▼ 홈페이지, 블로그, SNS 등에서 자세한 정보 확인 ▼ 상품 인지 및 구매 |
<OOO>음식 효과 인증글 다이어트 댄스 패러디 영상 ▼ 인터넷 커뮤티니, SNS등에 지속적인 바이럴 발생 ▼ 콘텐츠 확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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