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이야기했던 지표들은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지표들은 우리 사업의 성장을 이끌 주는 가장 중요한 것들입니다.
근데 모니터링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OMTM(One Metric That Matters) : 가장 중요한 한 가지 지표
Lean Analytics(앨리스테어 크롤, 벤저민 요스코비츠 저)에서는 이 OMTM이 중요한 이유로 아래와 같은 4가지를 말하고 있다.
- 현재 갖고 있는 '가장 중요한 질문'에 대해 답을 준다.
우리가 가야 하는 사업 중에 어떤 부분이 가장 필요한 부분인지 어떻게 늘려야 할지를 알 수 있다. - '지금 잘 하는지'를 판단할 수 있게 한다.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의 판단되고 있는 OMTM(One Metric That Matters) 지표이다. 사업이 성장하기 위해서 어떻게 매출이 발생하고 있는지 단지 고객 이탈이 일어나고 있는지 어느 부분이 부족하지를 알고 판단하여 해결할 수 있게 만들어진다. - 넓은 시야로 서비스 자체에 집중할 수 있게 한다.
앞서서 말했던 허상지표(방문자수, 누적 다운로드 등) 사업 성장과 크게 관련이 없는 부분들을 있다. OMTM(One Metric That Matters)가 없었다면 허상 지표 때문에 많은 판단력이 흐려지고 또한 올바른 방향으로 갈 수 없기 때문이다. - 팀원들이 하나의 방향을 바라보도록 하고, 이 과정에서 실험을 하고 측정하고 판단할 수 있게 한다.
사업에 필요한 팀원들은 개선할 방향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고 다시 하여금 가설을 세워서 다시 방향을 잡을 수 있는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OMTM(One Metric That Matters) : 사업의 종류
1)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와 같은 SNS 서비스
일 단위 이용이 자연스러운 사업이고 많은 사용자들이 있어야지 광고 매출을 올릴 수 있다. DAU와 같은 OMTM(One Metric That Matters) 될 수 있다.
2) 오픈마켓 등 마켓플레이스 사업
총 거래액(Gross Mechandise Value : GMV)가 OMTM(One Metric That Matters)가 될 수 있는데 옥션이나 지마켓 11번가 등 총거래액으로 사업이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최근에는 11번가는 아마존에서 직접 무료배송이라는 큰 프로모션을 하고 있다. 이 말 즉은 총거래액을 높여서 고객유지율 및 신규 가입자들을 늘리겠다는 계획이라고 볼 수 있다.
3) Saas, 넷플렉스, 웨이브 정기구독(Subscription) 사업
한번에 매출을 올리는 것보다는 월 구독 비용으로 반복되는 매출을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MRR지표가 OMTM(One Metric That Matters) 될 수 있다.
OMTM(One Metric That Matters) : 사업의 단계
Pre Product-Market Fit Stage
당장의 매출, 이익, 이용수 등을 고민하기보다는 PMF(Pre Product-Market)를 확보하는데 집중해야 한다.
단순히 광고 노출로는 쉽게 성장할수 없기 때문에 대체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성장할 수 있는 지표를 봐야 한다.
Growth Stage
사업의 성장을 나타내는 지표들을 봐야 한다. DAU, MAY, GMV 등에 맞는 OMTM(One Metric That Matters)를 설정해야 한다.
Mature Stage
매출, 영업이익, 순이익 등 회계지표에 초점이 맞추기 시작하는 것이다. 다시 사업이 복잡해진다면 OMTM(One Metric That Matters)가 의미가 없을 수도 있다.
OMTM(One Metric That Matters) : 한가지만 봐야 하나?
one metric이라는 단어 때문에 생길 수 있다. 그러나 상황에 맞는 지표를 확인하는 것이 좋고 또한 OMTM(One Metric That Matters)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구성하는 세부 지표를 모니터링하여 올바른 방향의 사업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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