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사업을 보는 4가지 요소는 

시장 (MARKET) / 제품(PRODUCT) / 채널(CHANNEL) / 과금 모델(MODEL)

입니다.

우리는 생각합니다. 좋은 제품만 있으면 성공할 수 있는지 말이죠?

그러나

기업이 실패하는 첫 번째 이유는 나쁜 제품이 아닌 빈약한 유통 - PayPal창업가 Peter Thiel

가 말했습니다.

제품만 보는 것이 아닌, 사업의 다양한 요소를 고려할 수 있어야 합니다.

티스토리에서도 누군가 보는 것이 아닌 어떻게 유입을 시킬 수 있을지 다양한 요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죠.

사업을 잘 이해 하는것이 무엇일까요?

시장(Market)

1. Category(카테고리)
 고객은 우리 제품을 어떤 카테고리로 인식하고 있을까 라고 고민을 해야 합니다. 그것부터 시장에 점유율을 생각할 수 있죠. 완전히 세상에 없던 새로운 창조적인 제품이라면 새로운 카테고리에 발생시킬 수 있을까요?

티스토리에는 큰 분류로 라이프/여행. 맛집/문화. 연예/IT/스포츠/시사 가 있는데 새로운 카테고리를 발생하여 글을 작성할 수도 있겠죠?

2. Who(타켓고객)
 해당 카테고리에서 우리의 타깃 고객은 누구인가?
 페르소나(Persona) : 한 개의 제품이 꼭 한 개 의 고객 페르소나만을 가질 필요는 없기 때문이다.

티스토리에도 한 개의 카테고리에 한 명의 고객이 아니라 우리 모두가 모든 카테고리의 고객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3. Problem(고객의 문제)
이 카테고리에서 타깃 고객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이 무엇일까?

티스토리에서 내 이야기만 해도 돼 그리고 나만 이해하면 되는 글을 쓰면 되고 다른 사람들에게 불편을 주고 있다면 문제가 있겠죠?

4. Motivation(고객의 동기)

  •  문제의 뒤에 있는 고객의 모티베이션(동기)은 무엇인가?
  •  '문제'가 고객에게 문제인 이유는 무엇인가?
  • 타깃 고객이 정말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다양한 고객의 동기 부여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다. 

티스토리에서도 우리가 어떤 글을 작성해서 구독하게 만들고 관심 있게 할 수 있도록 동기 부여를 시키는 것도 가장 중요하다.

제품(Product)

1. Core Value Proposition(핵심 가치 제안)
우리의 제품이 고객에게 제공하는 핵심 가치가 무엇이고 우리 제품을 써야 하는 이유를 대해서 알 수 있다.

티스토리에서는 구독자에게 어떤 가치를 나눠줄 수 있는지 우리 글을 왜 읽어야 하는지 알 수 있도록 생각해봐야 합니다.

2. Hook(고객의 마음에 와닿는 한 문장)
핵심가치 제안으로 가장 효과적이면서도 심플하게 문장으로 표현을 한다면 고객의 마음에 와닿을 수 있다.

 

티스토리에서도 이 글을 읽으면서 왜 읽어야 한다는 이유를 한마디로 정리한다면 구독자들이 잘 읽을 수 있는 이유가 생긴다.



3. Time to Value(가치를 느끼기까지의 시간)
타깃 고객이 우리 제품의 가치를 얼마나 빠르게 경험하고 가치를 느낄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티스토리에서도 구독자가 우리가 쓴 글을 보면서 어떠한 가치를 느낄 수 있고 빠르게 경험하면서 구독자로 전환할 수 있다.

 

4. Stickiness(오래 쓰는 제품인가)
우리 제품을 사용하는데 얼마나 계속해서 오래 쓸 수 있는지 고민해야 한다.

티스토리도 구독자가 어떻게 하면 오랫동안 자주 방문할 수 있는지를 고민해서 글을 써야 한다.

 

채널(Channel)

채널의 특징은 어떤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곳인지 채널에서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는지 어떻게 작동하는 채널인지 알 수 있도록 결정해야 한다.

우리가 정한 채널의 CAC(Customer Acquisition Cost) 고객 획득 비용은 얼마일지도 고민해야 한다.

광고비를 100만 월을 쓸 때마다 클릭이 3000건이 일어나고 100명이 고객으로 전환하면
CAC = 100만 원/100명 = 1만 원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티스토리에서 어떠한 카테고리(채널)에 사람들이 모여 있는지 알아야 한다. 그 카테고리(채널)에서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는지 알아야 하며 우리가 구독자를 위해서 많은 것들을 고민해야 합니다.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서 수익을 얻을 수도 있죠

 

과금 모델(Model)

우리는 고객에게 어떤 방식으로 과금할 수 있을까? 고민해야 합니다. 
월 단위 구독 / 연단 위 구독 / 한 번만 지불 등 구성해야 한다.

티스토리에서는 과금 모델은 없지만 우리가 다양하게 방법으로 수익형 블로그를 작성하면서 노하우 사업을 안내할 수 있고 또한 전자책을 판매하기도 하고 그때  구독자를 위한 가격을 정할 수도 있겠다.

 

4가지의 요소를 잘 맞물려 돌아가야 한다.

  • Market-Product Fit
  • Product-Channel Fit
  • Channel- Model Fit
  • Model-Market Fit

우리 상품을 성장하기 위해서 4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하고 4가지 Fit이 완성된다면 경쟁사가 따라 하기 어렵다.

그리고 다른 회사의 그로스 해킹도 우리가 그대로 따라갈 수도 없다.

 

티스토리도 우리가 4가지 요소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고민해야 한다.  우리가 구독자를 위해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핵심적인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 심플한 문장을 통해서 구독자의 마음을 살 수 있도록 글을 써야 한다.

 

이번에는 티스토리에 적용할 수 있는 그로스 해킹의 사업의 4가지 요소를 알아보았다. 물론 적용하기는 어렵고 조금은 안 맞는 부분도 있겠지만 우리가 생각해봐야 할 문제 있은 듯하다.

 

우리는 같이 성장해야 하는 티스토리 블로거 이기 때문이다.

 

 

728x90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