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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은 어느방향으로 가는지 알수 없는 것이다.

먼저 측정하는 프로그램을 설치를 하거나 세팅이 완료가 되었다면

고객 행동을 분석하기 위해 이벤트를 정의를 합니다.

이벤트(Event)와 속성(Property)

이벤트 기반 분석도구(Event-based analytics tool)를  사용한다면 생소한 개념일 수도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도구 (Data-based analytics tool)에서 사용하고 있는 개념이기도 합니다.

이벤트(Event)와 속성(Property) 개념을 알고 있다면 다른 툴에서 적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벤트 추적 도구(Event Tranking Tool)가 작동하는 원리

웹사이트 혹은 모바일 앱에 특정한 코드를 삽입합니다.
웹사이트는 자바스크립트(Java Script)로 모바일 앱은 SDK로 적용시킵니다.

고객은 웹사이트를 방문하거나 실행하게 되면 특정한 코드가  실행입니다.

특정한 코드가 실행이 되면 고객의 행동 데이터가 이벤트 추적 도구(Event Tranking Tool)의 서버로 전송됩니다.

어떤 데이터가 보내질지 설정 값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Event) 란?

특정 고객이 우리의 제품(웹사이트나 모바일 앱 등에서 사용하는 행동을 말합니다.

페이지 조회 > 버튼 클릭 > 장바구니 > 상품 결제와 같이 이벤트 추적 도구(Event Tranking Tool)가 등록된 곳을 추적합니다.

그리고 A라는 고객에게 이메일을 발송하거나 모바일 앱 푸시 알림을 발송하여 따라 하는 행동을 말합니다.

이벤트(Event) 정의 하기

사용자들이 제품에서 하는 행동은 수없이 많습니다. 모든 행동을 추적을 할 수가 없습니다.

한 번에 여러 개의 이벤트(Event)를 정의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렇지만 사용자의 행동을 분석하기 위해 Critical Path가 있는 이벤트(Event)는 최대한 상세히 정의합니다.

Critical Path : '사업에 목표'에 관해서 사용자들이 거치는 주요 경로를 말한다.

예를 들면

구매 전환
웹사이트 유입 > 상품 상세페이지 조회 > 장바구니에 담기 > 로그인 > 결제수단 선택> 결제정보 입력 > 결제 완료

콘텐츠 이용
웹사이트 유입 > 콘텐츠 소비> 좋아요, 댓글 > 컨텐츠 공유

와 같은 Critical Path를 지정하는 이벤트를 말한다.

Critical Path를 정의할 때는 상세히 정의할수록 좋다.

그리고 단계를 상세히 쪼개서 보면 볼수록 고객들이 어느 단계에서 이탈하는지 명확히 알 수 있다.

상세한 단계는 문제가 발생 시에도 원인 파악하기 쉽고 개선하기도 쉬워진다.

속성(Property)

이벤트 속성(Event Property) : 이벤트가 가지고 있는 속성

사용자 속성(User Property) : 사용자 가지고 있는 속성

반드시 어떠한 속성(Property)을 측정해야 한다는 법칙은 없다.

 

예를 들어 세 가지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보통 상품 페이지를 구경을 하고 장바구니에 담고 결제한다.

1번 상품을 조회하고 2번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았다가  3번 상품이 결제한다면

이벤트에 관련된 속성(Property)이 없어서 분석을 할 수가 없다.

그렇다면 상품에 ID라는 속성(Property)을 추가한다면

고객이 어떤 상품을 조회를 했고 구매했고 실제로 구매한 상품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다.

상품별로 구매전환율을 알 수 있다.

 

이벤트 속성(Event Property) 은 사업에 따라 측정하는 이벤트가 다르게 정의할 수 있습니다.

  • 우리가 사업에서 어떤 목표를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어떤 이벤트가 측정해야 하는지
  • 이벤트를 더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 어떤 상세정보를 측정하는지

를 생각해볼 수가 있다.

속성(Property)을 활용한 분석은 세세하고 잘게 쪼개서 본다면 고객의 행동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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