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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성장, 매출 성장, LTV(LifeTime Value) 등을 회계(Accounting)의 개념으로 이해한다.

Diligence at Social Capital Part 1: Accounting for User Growth | by Jonathan Hsu | The Startup | Medium

 

Diligence at Social Capital Part 1: Accounting for User Growth

[Note from the author: See an update to the thinking presented in these articles in my more recent writing on A Quantitative Approach to…

medium.com

참고하여 설명하겠다.

화계의 간단한 개념

  • 매출 - 매출원가 = 매출총이익
  • 매출총이익 - 판매 및 관리비 = 영업이익
  • 영업이익 + 영업외 수익 - 영업 외 비용 = 경상이익

기업의 매출 비용 이익 등을 항목별로 나눠 기업이 얼마나 사업과 돈이 벌고 이익 나는지 확인한다.

허영 지표(Vanity Metric)

누적 판매, 누적 사용자, 다운로드 횟수와 같이 특정 단체의 활동성을 볼 수 있는 지표지만 조작이 가능해서 실제 사용자, 매출 및 이익과는 관련이 없는 지표

그로스 해킹을 하면서 허영 지표(Vanity Metric)에 속으면 안 된다.

활성 사용자 (Active User)로 기준을 잡아야 한다.

동영상 콘텐츠 사업이라면

로그인 기준 활성 사용자 (Active User) : 1만 명

동영상 시청 활성 사용자 (Active User) : 5천 명

어느 부분이 사업적 가치가 발생하는가?

바로 

로그인 기준 활성 사용자 (Active User) : 1만 명 - 허영 지표(Vanity Metric)

동영상 시청 활성 사용자 (Active User) : 5천 명 - 사업적 가치

DAU: Daily Active Users (하루 활성 사용자)

  •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같은 SNS 사용자

WAU: Weekly Active User (매주 활성 사용자)

  • 청소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

MAU: Monthly Active Users (매월 활성 사용자)

  • 정기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

매일 DAU를 더한다고 해서 WAU 가 나오지 않는다.

공식 1 MAU(t) = 신규 사용자(t) + 매월 사용자(t) + 부활 사용자(t)
공식 2 MAU(t-1month) = 매월 사용자(t) + 이탈 사용자(t)

공식 1- 공식 2 한다면 지난달 대비 이번 달 MAU 성장이다.

예를 들면 
MAU(t) = 신규 사용자(t) + 매월 사용자(t) + 부활 사용자(t)
6500명  =      1500 명     +    4000 명     +   1000명

MAU(t-1 month) = 매월 사용자(t) + 이탈 사용자(t)
     5000명       =     4000명    +   1000명

MAU(t) - MAU(t-1 month)6500명 -  5000명           =    1500명

이다. 이렇게 말할 수 있다. 지난달에 비해 1500명이 성장했습니다.

공식 3 당좌비율(Quick Ratio) = (신규 사용자 + 부활 사용자) / 이탈 사용자

위에 있는 예시를 들면 

당좌비율(Quick Ratio) = (신규 사용자 + 부활 사용자) / 이탈 사용자
           2.5              = (  1500명        +      1000명      ) /      1000명

그렇지만 MAU 성장이 1000일 때 당좌비율(Quick Ratio)이 다르면 다르다.

  • 신규+부활 사용자가 2000이고 이탈이 1000명 이면 당좌비율(Quick Ratio)  2
  • 신규+부활 사용자가 5000이고 이탈이 4000명 이면 당좌비율(Quick Ratio)  1.25

 

당좌비율(Quick Ratio)이 1.5 이상이면  "안전"  이하면 "위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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