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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에 맞는 브랜드 네이밍 전략

 

구매 의사 결정 포지셔닝

  • 정보적 - 제품에 대한 설명(전자 제품)
  • 정서적 - 자아표현적 편익(명품 화장품)
  • 습관 형성 - 전환 포인트 제시(생활용품)
  • 자기만족 - 기호식품(담배, 술)

 

정보전달에 집중하는 네이밍

  • LG 트롬 스타일러
  • 삼성 에어 드레서
  • 코웨이 의류 청정기

 

이미지(자아표현) 전달에 집중하는 네이밍

  • HERA
  • LG SIGNATURE
  • LAMER
  • MONBLANC

 

제품 수명 주기에 따른 브랜드 네이밍 전략 수립

선도자는 키워드 선점이 중요 후발자는 키워드 차별화가 중요

  • 카카오톡 VS 라인
  • 카누 VS 루카
  • 쏘카 VS 그린카

카테고리 선점만큼 중요한 브랜드 관리 모두의 브랜드가 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위상에 따른 브랜드 네이밍 전략 수립

패밀리 브랜드 개별 브랜드
청정원 
YOUUS(GS리테일)
PEACOCK
SKII
DOWNY(다우니)
PAMPERS(팸퍼스)
Oral-B(오랄비)
대표성 새로운 카테고리 선점 효과
포괄성 카테고리내 제품간 시너지
확장성 향우 제품 라인 추가 용이
보완성 상위 브랜드 이미지 보완효과
구체성 제품에 대한 특성 명확히 강조
차별성 제품별 차이 전달 가능

 

브랜드 네임의 수식어



브랜드 네임의 최하위 단계로, 상위 브랜드에 대한 추가적인 설명이나

보완의 역할을 수행 상표 등록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음


TYPE1. Alphanumeric / Numbers


MS Windows 10
MS Windows 7
MS Windows XP

제네시스 EQ900 (G90)
제네시스 G80
제네시스 G70

나이키 에어맥스 95
나이키 에어맥스 99
나이키 에어맥스 2014


TYPE 2. Generic Name

싸이킹
로보킹
침구킹

슈퍼 100 딸기
슈퍼100 복숭아
슈퍼100 블루베리

미장센 펄 샤이닝 모이스처
미장센 펄샤이닝 컬&볼륨
미장센 펄샤이닝 영양&윤기


TYPE 3. Storytelling

애플 OS X 마운틴 라이언
애플 OS X 매버릭스
애플 OS X 요세미티

테슬라 모델 S 
테슬라 모델 3
테슬라 모델 X
테슬라 모델 Y

구글 안드로이드 마시멜로
구글 안드로이드 누가
구글 안드로이드 오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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