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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는 하는 일이 없다고 생각해본 적이 있는가?

가장 유력한 동영상 커뮤니케이션 채널인 유튜브는 정작 콘텐츠를 생산하지 않는다.

 

디지털 채널은 플랫폼이다. 콘텐츠가 담길 플랫폼이다.

개인, 기업과 브랜드가 미디어가 되어 자신의 콘텐츠를 스스로 생산하는 시대이다.

글에서 이미지로 이미지에서 영상으로 영상에서 라이브로

플랫폼의 지원으로 개인의 콘텐츠 생산이 쉬워진다.

우연히 발견에서 의도된 검색으로 알아서 맞춤으로 

일반적 최대 다수에서 걸러진 최적 소수로 바뀐다는 것이다.

 

디지털 채널은 끊임없이 변화한다. 플랫폼의 변화와 이해를 기반으로

끊임없는 콘텐츠 소비 환경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유튜브 채널의 이해

 

대세는 유튜브이다

10대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SNS는 유튜브이다.

유튜브의 콘텐츠 소비는 특정 관심사의 검색으로 시작된다.

검색 결과 물이 보인 이후에는 콘텐츠를 선택하게 되고

유튜브 채널의 구독에 의 소비된다.

강제 시청형 광고 상품  세상에서 가장 긴 5초

SKIP이 되지 않는 시간 동안은 광고라도 봐야 하는 특징이며

광고 후에 나올 콘텐츠와의 연관성을 높여 광고 집행이 가능하다.

 

강력한 인플루언서 인  유튜버, 1인 크리에이터들의 영향력이 더욱 커진다.

브랜드가 직접 커뮤니케이션하기보다는 이들을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경험에 기반한 HOW-TO 콘텐츠

  • 실제 사용과 경험 기반의 경험 공유
  • 채널 특성을 살린 영상 형태
  • 독점 콘텐츠 분야 생성

 

출연자와 라이프 스타일

  • 기존과 다른 출연자라는 요소
  • 자연스러운 일상을 통한 주제 노출

 

팔로워와의 새로운 소통 방식

  • 유튜브 라이브를 통한 실시간 소통
  • 댓글 등 반응을 통해 새로운 콘텐츠 기획

 

유튜브는 대세임이 확실하나

분명한 블루오션과 레드오션이 공존하는 콘텐츠가 있음

어떤 콘텐츠로 기획할지 중요하다.

 

페이스북의 이해

 

뉴스피드는 조금 더 사람 간의 관계에 집중하도록 끊임없이 변화하는 플랫폼이다.

 

브랜드는 어떻게 해야 할까?

페이스북 중심의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에서 탈피

고정팬을 만들 수 있을 수준의 콘텐츠 아이덴티티

그럼에도 불구하고 남은 팬들을 위한 혜택

세분화 타기팅을 활용한 유가 매체로서의 활용

 

페이스북은 페이드 미디어 정교한 타기팅이 가능한 페이드 미디어이자

콘텐츠를 유통시키기 위한 창구로 필요로 한다.

 

인스타그램의 이해

 

가장 손쉬운 인증 플랫폼

인스타그램에 올릴만한 콘텐츠로 채우는 곳.

새롬 거나 예쁘거나 놀랍거나 즐기거나 등 요소들을 가지고 있는 곳

 

2030 여성 위주의 유저 그룹

패션/뷰티 등 특정 분야에 강세

인플루언서 영향력이 강함.

해시태그를 통한 검색 활성화

 

인스타그램에 올릴만한 콘텐츠를 만들던지

인스타그램에 올릴 만한 콘텐츠 소재를 찾아내던지

 

라이프 스타일에 기반한 취향 위주로 콘텐츠 소비로

기존 규모의 경제가 아닌 마이크로 브랜드가 활성화

새로운 시장 창출의 기회

 

인스타그램은 한계가 분명하지만

성장하고 변화하는 플랫폼

마케팅 기회가 무궁무진한 새로운 영역

 

 

세일즈 채널로의 인스타그램

 

소비자들은 인스타그램에서 구매했다

 

기존 광고와는 다른 화법의 마케팅 콘텐츠

제한된 짧은 시간

세로형의 화면 사이즈

24시간 이후 삭제

아웃링크 페이지와의 연계

짧은 동영상 위주의 콘텐츠 노출

쇼핑에 특화된 다양한 기능 출시

보다 풍부한 운영 데이터 제공

네임태그 등의 UI 개선

 

인스타그램은 인플루언서, 광고 채널임과 동시에

직접 판매가 가능한 세일즈 채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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