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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그로스 해킹에 대해서 공부하면서 생각과 정리를 해 보록 하겠습니다.

그로스 해킹이란

성장(Growth)과 해킹(Hacking)의 합성어
로서 한정된 예산 하에 빠른 성장을 해야 하는 스타트업들에게 효과적인 마케팅 기법을 뜻한다.
온라인 마케팅의 한 종류로, 창의성, 분석적인 사고, SNS 등을 활용하여 높은 성장세를 이끌어내는 마케팅 기법으로, Adrew Chen은 Growth Hacker를 전통적인 marketer와 coder의 혼합체로 보았다. 미국의 실리콘밸리에서 유행한 단어이기도 하다.

[네이버 지식백과] 그로스해킹 [Growth hacking] (시사경제용어사전, 2017. 11., 기획재정부)

그러면 그로스 해킹을 사용하는 곳은 어디일까요?

스타트업 이거나 신사업을 진행하는 TF팀 등인 속해 있는 회사 일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그로스 해킹을 적용을 시키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가설 검증이란

사회·문화 현상을 연구하는 방법 중 하나인 양적 연구 방법은 수치화된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일반화된 법칙을 발견하는 연구 방법이다. 양적 연구 방법의 절차는 문제 인식, 가설 설정, 연구 설계, 자료 수집, 자료 분석, 가설 검증, 결론 도출의 순서대로 진행되는데, 여기에서 가설(假說, hypothesis)이란 어떤 사회·문화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두 개 이상의 변수를 설정하고 이 변수들 간의 관계를 검증 가능한 형태로 서술한 문장이다. 가설을 설정할 때는 귀무가설(歸無假說, null hypothesis)과 대립 가설(對立假設, alternative hypothesis)의 두 가지를 설정한다. 귀무가설은 영가설(零假說)이라고도 하며 직접적으로 검증의 대상이 되는 가설이다. 대립 가설은 귀무가설이 기각되었을 때 대체되는 가설로, 대체 가설(代替假說)이라고도 한다. 귀무가설과 대립되는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연구자가 새롭게 입증하여 주장하고자 하는 가설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가설 검증 [hypothesis testing, 假說檢證] (두산백과)

라고 하는데요.

그로스 해킹에서의 가설 검증이라는 것은

  • 시장가설 : 시장이 어떠한 것을 원하는지
  • 고객 문제 가설 : 고객이 어떤 문제를 느끼고 있는지
  • 솔루션 가설 :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인지
  • 채널 가설 : 어떤 경로(유통 및 마케팅 채널)로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는지

등 더 많은 가설을 세워서 그동안의 가진 직관적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근거를 찾는 것이다.

스타트업 한정적인 자원인 돈 1억이 있다면

월급+임대료+고정비 등 월 1천만 원이라면  10개월을 버틸 수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그로스 해킹을 통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요?

시장, 고객 등에 대한 가설을 확인해서 고객을 확보 / 매출, 후속 투자 유치 등등

그래서 계획적이으로 사업을 진행한다면 성공에 도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스타트업은 빠른 속도로 하기 위해서 가설을 검증해야 합니다.

제품을 개발하는 데 모든 시간을 투자를 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과 문제, 시장, 솔루션, 채널 등등 대한 가설을 세우고 검증해야 살아남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로스 해킹이란

끊임없이 가설을 세우고 검증하는 '테스트'를 반복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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