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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thly Recurring Revenue(MRR) 은 매월 반복해서 발생하는 매출입니다.

요즘 유행하고 있는 정기배송 서비스도 Monthly Recurring Revenue(MRR)을 일으키고 있죠.

그러니깐 Monthly Recurring Revenue(MRR) 은 반복해서 일어나는 매출입니다.

 

월 매출과 Monthly Recurring Revenue(MRR)은 다릅니다.

  • 이번 달 매출이 1천만 원이 이다.
  • 이번 달 Monthly Recurring Revenue(MRR)은 1천만 원이다.

두 가지 말은 다릅니다.

 

예를 들어서

  • 월 단위 이용하는 결제 2만 원 X 300명 = 600만 원
  • 6개월 이용하는 결제 10만 원 X 30명 = 300만 원
  • 12개월 이용하는 결제 20만 원 X 6명 = 120만 원

총 1020만 원의 매출이 발생하겠다.

 

그렇지만 Monthly Recurring Revenue(MRR)로 계산한다면

  • 6개월 이용료 매출은 300만 원/6 = 50만 원
  • 12개월 이용료 매출은 120만 원/12 = 10만 원
  • MRR = 600만 원 + 50만 원 + 10만 원 = 660만 원

Monthly Recurring Revenue(MRR)은  660만 원이 발생한 것이다.

공식 1 MRR(t) = 신규(t) + 유지(t) + 부활(t) + 업그레이드(t)
공식 2 MRR(t-Mon) = 유지(t) + 이탈(t) + 다운 글(t)

예를 들어 정기배송 서비스를 든다면

지난달 Monthly Recurring Revenue(MRR) 5000만 원

  • 1만 원 베이식  X 3000명 = 3000만 원
  • 2만 원 프리미엄  X 1000명 = 2000만 원

 

베이식 요금 이용자 이탈과 업그레이드한다면

  • 2000명은 유지 = 2000만 원
  • 500명 이탈 = -500만 원
  • 500명 업그레이드  = +500만 원

 

프리미엄 요금 이용자 이탈과 다운그레이드 한다면

  • 500명 유지 = 1000만 원
  • 300명 이탈 = - 600만 원
  • 200명 다운그레이드 = -200만 원

 

이번 달 신규 가입자 및 부활자는

  • 1만 원 베이식  X 500명 = 500만 원
  • 2만 원 프리미엄  X 500명 = 1000만 원
  • 부활 1만 원 X 500명 = 500만 원
  • 부활 2만 원 X 100명 = 200만 원

 

이번 달에 Monthly Recurring Revenue(MRR) 은 어떻게 계산할 것인가?

이번 달 MRR = 신규 MRR + 부활 MRR + 요금제 업그레이드 MRR - 이탈 MRR 요금제 - 다운그레이드 MRR
 1400만 원    =    1500만 원 +  700만 원 +   500만 원                -   1100만 원          -    200만 원

이렇게 계산한다면  지난달에 비해 3600만 원 매출이 줄었지만
왜 줄었는지에 대해서 사업에 필요한 액션을 취할 수 있다.

 

Monthly Recurring Revenue(MRR)도 신규, 부활, 업그레이드, 다운그레이드 , 이탈에 대해서 현황을 파악하고 사업에 상 필요한 액션을 할 수 있음.

MRR Growth Quick Ratio 도 

Quick Ratio = (신규 + 부활 + 업그레이드) / ( 이탈 + 다운 글)

위에 있는 예를 들면 2.0의 Quick Ratio가 나온다.

MRR Growth  1.5 이상의 성장이 좋다

그러나 투자들은 4 이상을 원한다. 누구나 그렇게 생각하듯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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