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소비자들의 행동 패턴을 추적이 가능한 방법은 트래킹 솔루션을 사용하면 됩니다.

하지만 트래킹 솔루션이라는 파트는 클라이언트 입장에서는 구현하기 어렵습니다.

홈페이지로 들어오는 각종 트래픽들의 출처를 구분 및 정리하여

그것들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분석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단순 내부 개발자에게 쉽게 요청하는 부분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보통은 구글과 네이버에서 애널리틱스(트래킹 툴)를 무료로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확한 광고 측정을 도움으로 더 다양하고 많은 광고주들이 자사의 플랫폼으로 유입시킬 수 있고

매체 측에서는 해당 데이터를 통해 자사의 플랫폼을 발전 시키는 도구로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트래킹 스크립트 방식

해당 트래킹 방식은 클라이언트의 엡사이트에 특정한 매체사 측 스크립트 코드를 심습니다.

심어진 코드는 소비자들에이 웹사이트 진입 혹은 특정 액션을 진행 시에 매채사측 데이터 센터로 신호를 보냅니다.

보내는 신호의 종류는 진입, 이탈, 전환, 이벤트 등이 준재하고 있고 매체사 측은 해당 데이터를 분석, 조합하여 리포트 형태로 각 애널리틱스 플랫폼에 노출됩니다.

 

트래킹 URL 파라미터 방식

해당 트래킹 방식은 기본적으로 트래킹 스크립트 방식을 사용하지만, 추가적인 정보 확인이 필요하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해당 파라미터 정보들은 공통적으로 각 애널리틱스에서 구분 가능한 템플릿 기반하에 작성이 됩니다.

일반적인 경우 URL 안에 ? 부분 앞쪽은 주소 부분 URL이고 뒤쪽은 트래킹 부분 URL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UTM은 GA 에서 사용됩니다.

 

Http://google.com?utm_source=naver&utm_medium=cpc&utm_campaign=search

  일반적 주소       ?  네이버에서 유입    &   CPC 광고매체     &    검색 캠페인

 

트래킹 솔루션 종류

1. 주체별 종류

매체사 트래킹 솔루션 - 네이버 애널리틱스 , 구글 애널리틱스

특정 트래킹 솔루션 - 아틀라스, TUNE, 어도비 애널리틱스

 

2. 디바이스 별 분류

PC, Mobile Web - 네이버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어도비 애널리틱스 등

Mobile App & Ommi-Channel Attribution - Appsflyer, TUNE, 애드브릭스, 코치바 등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